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학과행정
  • 공지사항

공지사항

융합신소재공학전공 2개 팀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금상과 동상 수상

  • 조회수 449
  • 작성자 융합신소재공학전공
  • 작성일 23.01.18

융합신소재공학전공 2개 팀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금상과 동상 수상


2023년 1월 12일 교내에서 개최된 2022학년도 2학기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미래융합스쿨 융합신소재공학전공 학부 4학년생들로 구성된 TEER팀(Trans-Epithelial Electrical Resistance, 팀장:김은율, 팀원: 김다연, 정준영, 정하준, 지도교수: 성건용 교수)이 “TEER 다중 측정 모듈 제작”으로 금상을, ToT팀(팀장: 김재웅, 팀원: 신송화, 오민주, 황소정, 지도교수: 박종민 교수)이 “저분자량 생체분자 검출을 위한 TiO2 나노선 플레이트 제작”으로 동상을 수상하였다. 


금상을 수상한 TEER팀은 글로벌 제약사들에서 채택하고있는 신약개발의 새로운 기술인 미세생리시스템(microphysiological system)기술 또는 생체조직칩(organ-on-a-chip) 기술에서 세포배양시 세포간의 접합 정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측정모듈을 완성하였다. 이 측정모듈의 핵심부분인 PCB는 직접 설계하여 외주 제작하였고, 글래스칩은 설계제작한 포토마스크를 이용하여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에서 4인치 글래스 웨이퍼 공정으로 제작하였다. 8개의 칩을 한 PCB에 집적하여 인큐베이터내에서 외부로의 연결을 통해 8개 칩의 TEER 값들을 독립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제작된 측정모듈은 나노디그리과정 참여업체인 (주)앱솔로지와 기술이전에 대한 협의를 진행중이다.


< TEER 다중 측정모듈 제작 발표자료 표지 >


동상을 수상한 ToT팀은 매트릭스 보조 레이저 탈착/이온화 시간비행형 질량분석법 (matrix-assisted laser desorption/ionization time-of-flight mass spectrometry, 이하 MALDI-TOF MS)에 적용하여 기존 유기 매트릭스로 분석이 어려웠던 저분자량 생체분자를 검출할 수 있는 TiO2 나노선 플레이트를 제작하였다. TiO2 나노선 플레이트는 알칼리 및 열처리를 포함한 습부식 공정 (hydrothermal process)으로 제작하였으며, MALDI-TOF MS에서 높은 신호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조건을 최적화하였다. 제작한 TiO2 나노선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아미노산을 비롯한 저분자량 생체분자의 MALDI-TOF MS 분석을 시연함으로써, 향후 저분자량 바이오마커를 이용한 MALDI-TOF MS 기반 신속 의료진단으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저분자량 생체분자 검출을 위한 TiO2 나노선 플레이트 제작 발표자료 표지 >


*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이란 대학 학부과정에서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