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융합스쿨 대학원생, 한국질량분석학회 여름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
- 조회수 145
- 작성자 융합신소재공학전공
- 작성일 24.09.05
- 유영근(미래융합스쿨 나노-메디컬 디바이스공학 협동과정) 석사과정생, 한국질량분석학회 여름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 수상
유영근 석사과정생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는 미래융합스쿨 나노-메디컬 디바이스공학 협동과정에 있는 유영근 석사과정생이 2024 한국질량분석학회 여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4일 전했다.
이번 대회는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유영근 석사과정생은 항균제 내성균을 특이적으로 용균하는 박테리오파지가 결합된 말디톱 질량분석 플레이트를 개발하고, 말디톱 질량분석 기반 미생물 동정 시스템에 적용해 카바페넴 내성 대장균을 10분 이내에 검출 가능함을 시연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지도교수인 박종민 교수(미래융합스쿨 융합신소재공학전공)는 “이번 연구는 교육부 창의도전 연구기반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며 “박테리오파지 기반 말디톱 질량분석 플레이트가 항균제 내성균 감염병의 빠른 진단·치료에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고, 향후 다양한 내성균 타겟 박테리오파지의 확보를 통해 진단범위의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질량분석학회는 질량분석학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질량분석과 관련된 학문과 기술의 보급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